법령/통계 Category










 


제도개선건의

* 이곳은 경비지도사의 제도개선에 관한 의견을 수렴하는 공간입니다. 의견수렴 결과는 법 개정 추진 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국방부민원]현역군인의 경비지도사 자격증 보유가 인사고과에 미치는 영향

관리자 | 2017.03.01 14:07 | 조회 2254

현역군인의 경비지도사 자격증 보유가

인사고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국방부 민원 결과

 

 

민원신청일시 : 2011.04.07. 14:17:34

민원제기 내용

민원신청시 다음사항을 기술하여 주시면 신속히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1. 군별(, , 공군) : ,,공군 모두

2. 민원내용

국가 자격증인 경비지도사 자격증이 진급심의시 부가점수의 자료로 쓰일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평정기간내에 표창장을 받으면, 상훈점수가 부가됩니다. 이와 같이 자격증 보유도 진급시 가산점이 있는지, 점수는 아니더라도 잠재역량이랄까? 하는 부분들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민원답변 내용

처리기관 국방부 인사복지실 인사기획관 인사기획관리과

담당자(연락처) (02-748-5118) 민원인 신청번호 1AA-1104-019036

접수일 2011.04.07. 14:54:55 처리기관 접수번호 2AA-1104-049420

처리일 2011.04.26. 17:02:49

처리결과

(답변내용) 방형근 님의 군에 대한 관심과 사랑에 경의를 표합니다. 문의하신 사항은 각군별로 다음과 같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육군

먼저 방형근 님이 궁금해 하는 국가자격증을 보유했을 때 진급시 잠재역량 평가에서 우수하게 반영이 됩니다.

육군은 진급심사시 표준평가요소별 등급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표준평가요소는 평정, 경력, 교육, 지휘추천, 상훈, 체력 등 6개요소를 평가하되, 각 요소별 종합적으로 분석한 후 A, B, C등급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최종 진급선발시 평가 : 표준평가요소(점수) + 잠재역량평가(등급) 최종선발

 

잠재역량평가는 자질 및 덕목, 공과사실, 부대훈련평가, 자기개발, 체력 및 신체요소를 각 요소별 종합적으로 분석한 후 A, B, C등급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 중 자기개발 요소에는 병과 및 특기 관련 각종 자격증 및 학위 취득자, 군사 논문 및 연구문서 작성자, 전투발전 교리개선 유공자, 실무에 필요한 능력 배양 등 자기발전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자(전산, 어학, 한자, 군 관련 전문자격증 등), 각종 국내 보수교육 이수자, 국내·외 위탁교육 이수자 등이 긍정적 사항으로 평가를 받게 됩니다.

따라서 방형근 님이 질문하신 경비지도사 자격증은 해당 병과나 특기에 관련이 될 경우 잠재역량평가에서 우수하게 평가를 받게 됨을 말씀드립니다.

결론적으로 육군은 전문성과 능력을 갖춘 인재를 발탁하는 것이 육군 진급제도의 기본원칙이며 지금도 이 원칙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기타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육군 인사관리계획담당(042-553-1526)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해군

우리군은 해군 진급규정상 장교 및 군무원 진급시에는 적용되지 않으며, 해군 부사관 진급 시 헌병 부사관에 대해서만 적용되고 계급별 적용 점수는 상사->원사 진급시 1, 중사->상사 및 하사->중사 진급 시 각각 2점으로 적용됩니다.

 

공군

문의하신 질문에 답변을 드리면

장교 진급심사시 자격증은 진급점수 배점에 잠재역량 평가 중

자기계발 요소로 포함되어 긍정적으로 평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업무관련자격증이든, 무관자격증이든

자격증을 보유하고 계신다면 자기계발요소의 한 부분으로

평가가능하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